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Pride Global Bridge

GPPS Pride GyeongBuk

April 2018 Vol 41


러시아
러시아국기

러시아의 페미니즘

요새 한창 전 세계적으로‘미투’운동이확산되면서 덩달아‘페미니즘’의 사회적 의미가 다시 한번 조명되고 있다. 러시아도 예외는아닌데 역사적으로 문화적으로 러시아내에서 여성의 지위와 여성이라는사회적 문화적 의미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러시아에 살다 보면 여성이 사회적으로 가지고 있는 인권 수준은특히 동양권에서 자란 사람들의 관점에서 보면 상당히 높다는것을 체감할 수 있다. 하지만 러시아 사회에서 여성의 권위는지금처럼 남성과 비슷한 수준이 되는 것은 아니었다.
과거 19세기 이전까지 러시아의 문학에서의 여성은 교육을받지 못하고 남성에 순종적인 여성상으로 종종 표현되어 있는것으로 비추어 보아 여성의 권위가 낮았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교육을 받지 못하여 권위가 인정되지 않았고 권위를박탈당했기 때문에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여성의 억압을레브 톨스토이는 자신의 문학적 사상에 많이 녹아냈다.러시아혁명 이전까지는 사회적으로 여성은 남성 임금의 절반 이안 되는 임금을 받으면서 하루 15시간이상의 고 노동에 시달려야 했다. 그리고구타도 만연하여 부부간에서도 침대 옆에는 항상 채찍이걸려있었다는 관습도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세계대전 이 1914년 발발하면서 그로부터 3년 후인 1917년에는 페트로그라드 시위로 이어진 배경에는여성의 억눌림과 권위에 대한 분노가 고스란히 표현되었다.전쟁의 발발과 당시 러시아 제정의 무능함으로 인해 그 당시에는빵과 우유를 살 수조차 없이 극심한 경제난에 시달려야 했다.또한 세계대전에 대부분의 남편을 보낸 가정의 아내들은그전보다 더욱더 심한 가사노동이 더해졌고 그에 대한 울분을결국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에 빵과 우유를 요구하는 시위를통해 터뜨렸다. 시위는 8만 명이라는 기록적인 인원이참여하였고 그 후에 러시아혁명으로까지 이어지는 결과를낳았다. 노동운동가이면서 러시아혁명의 지대한 영향을끼친 혁명가 레닌은“여성이 혁명에 얼마나 참여하는가가 혁명의 성패를 좌우한다”라고 말할 정도로 페트로그라드 시위는 그 후에 역사상 최초로 남성과 여성의 완전한 평등의 사회적 의미를 던지는 중요한 사건으로 기록된다.
하지만 세계대전 이 1914년 발발하면서 그로부터 3년 후인 1917년에는 페트로그라드 시위로 이어진 배경에는 여성의 억눌림과 권위에 대한 분노가 고스란히 표현되었다. 전쟁의 발발과 당시 러시아 제정의 무능함으로 인해 그 당시에는 빵과 우유를 살 수조차 없이 극심한 경제난에 시달려야 했다. 또한 세계대전에 대부분의 남편을 보낸 가정의 아내들은 그전보다 더욱더 심한 가사노동이 더해졌고 그에 대한 울분을 결국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에 빵과 우유를 요구하는 시위를 통해 터뜨렸다. 시위는 8만 명이라는 기록적인 인원이 참여하였고 그 후에 러시아혁명으로까지 이어지는 결과를 낳았다. 노동운동가이면서 러시아혁명의 지대한 영향을 끼친 혁명가 레닌은“여성이 혁명에 얼마나 참여하는가가 혁명의 성패를 좌우한다”라고 말할 정도로 페트로그라드 시위는 그 후에 역사상 최초로 남성과 여성의 완전한 평등의 사회적 의미를 던지는 중요한 사건으로 기록된다.
또한 사회주의의 이념에 따라 공공 세탁소,보육 시설, 공동식당, 분만원, 유치원(교육 시설) 등의 공공이 쓰는 사회 시설이생겨남에 따라 그동안 여성이 크게 분담하고 있었던 노동의 역할들이 정부으로 인해 조금씩 분산됨에 따라 여성의 생활수준의 질이크게 향상되는 계기가 되었다. 사실 세계 2차대전에서 수많은가장들의 희생이 있었던 러시아 가정은 기존의 남성이 하던 일들을여성이 맡아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여성 주도의 가게 형태로 변하게 되었다. 실제로 러시아에 처음 방문하는외국인들은 러시아 여성들의 리더십에 크게 놀라곤 한다.하지만 여성들에게 있어 드세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이러한 현상은 남성의 권위가 가정 내에서 깨지는반면 여성에게는 남성으로부터의 무의식적인 존중과 보호를요구하는 점에서 아이러니한 면모를 보이기도 한다
특히 사업차 러시아를 방문할 시공 공연하게 여성 관료를만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러시아에서 여성에 대한 에티켓을 보여주면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다.
우리나라와는 반대로 입구에 들어갈 때나 엘리제이터를 탈 시 남성이 문을 열어주고 그 후에 여성이들어갈 수 있도록 배려한다.
또한 자리에 앉을 때에는 의자를살짝 빼주는 것도 좋다. 특히 겨울에 방문할 때에는러시아 사람들의 겨울 코트가 아주 무겁기 때문에 실내에 들어갔을 때에는 코트를 벗었을때 눈치껏 받아주는 것도 중요하다. 그리고 지하철을 탈 때에는 여성 특히 임신한 여성이나 아이들이있는 여성에게는 거의 대부분 자리를 양보한다. 특히 러시아 여성들에게 중요한 날은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인데 이날은 국가공휴일로 지정될 만큼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 모두에게 의미가있는 날이다.
이날은 남성들이 여성들에게 꽃을 선물한다거나 집안일도 도와줌으로써 여성에 대한 존중과 사랑을마음껏 표현해줘야 한다.
3월 초에 사업목적으로 방문하는외국인들은 이 점을 유념해서 간단한 성의를 표시하는 것도 좋은인상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다. 이러한 여성에 대한 배려들은사회적으로 뿌리 깊게 내린 통념으로 자리 잡고 있다.
러시아혁명을 통한 여성의 지위 변화는러시아 여성들의 사회진출에도 크게 영향을 끼치게 된다.유네스코 자료에 따르면 세계국가별남녀 과학자 비율에서 여성의 비율이 가장 높은 나라는러시아라고 발표했다. 또한 놀랍게도러시아 내에서 법관의 비율은 75%를 상 위한다.이는 세계 평균보다 2.5배 높은 수치이다.이는 사회주의 시대의 유산물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그 당시 법률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기관은 법원이아니고 사회주의당을 통해서 해결되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많이 떨어지는 곳에 여성이배치되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하지만 21세기 들어서면서 법원의 중요도도 함께 높아지기 시작하였고 한동안 낮은 임금을유지하던 법관의 임금 또한 물가 대비 많이 상승하였다.러시아 내에서는 특히 여성들이 공공기관이나 법 관련 쪽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노후의 안정된 복지 때문이기도 하다.
전 세계적으로 페미니즘이 이슈화가 되면서 마치 남성과 여성이대립하고 있는 모습이 가끔 엿보여 한편으로 안타까울 때도 있다. 하지만 서로의 존재가 아름답고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 배려를통한 사회의 안정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경북pride상품 러시아 해외시장 조사원
박지현